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이력서 자격증 기재
안녕하세요 멘토님들. 이력서 자격증 기재에 관해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저는 학부 시절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취득 후, 진로를 고민하다가 대학원에 진학해 석사를 졸업한 상태입니다. 1. 연구개발 직무 지원시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기재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 중 어느 것이 나을지 2. 품질 직무 지원시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기재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 중 어느 것이 나을지 이 두 가지가 궁금합니다! 참고로 전공 기사 자격증과 품질 관련 자격증은 없는 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2026.03.22
답변 5
- 화화난고양이롯데케미칼코사원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1. 연구개발직무 지원 시 산업안전기사가 필수는 아니지만, 보조적으로 강점이 될 수 있기에 굳이 제외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비중을 크게 둘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품질 직무 지원시에는 조금 더 연관성이 있어보입니다. 산업안전기사에서 다루는 내용과 일부 맞닿아 있기에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다 적으셔도 무방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석사의 경우에는 연구를 무엇을 했는지 그것의 성과나 결과물이 명확한지 그리고 그것이 입사 후 활용가능한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이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를 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유무는 그리 안 중요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R&D: 산업안전기사는 직접 연관성은 낮지만 “실험·공정 안전 이해” 보조지표로 기재는 가능(비중은 낮게). 공간 부족하면 연구경험 우선. 품질: 기재 추천. 공정 리스크·안전관리 이해는 품질과 연결됩니다. 다만 핵심은 여전히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경험이며, 가능하면 품질경영기사로 보완하면 더 좋습니다.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연구개발 직무 지원시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기재 여부에 대한 고민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연구개발 직무는 아무래도 전공 지식과 연구 역량을 최우선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이 직접적인 연구 성과 창출과 연결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실제 연구 환경은 다양한 화학물질이나 장비를 다루며 잠재적 위험을 항상 안고 있습니다. 연구실 안전 관리나 시제품 개발 공정에서의 안전 확보는 필수적인데요 이런 측면에서 지원자가 안전 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어필할 수 있다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력서 공간이 여유롭고 다른 핵심 강점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다면 기재해보는 것도 좋지만 만약 공간이 부족하다면 필수적으로 넣지 않아도 크게 불이익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품질 직무 지원시에는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이 상당히 유효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품질 관리라는 것은 단순히 제품의 성능이나 외형만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제품의 안전성은 물론 생산 공정의 안전성까지 포괄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제 동료들을 봐도 품질 담당자들은 생산 라인의 안전 기준을 이해하고 제품의 잠재적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관리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안전하지 않은 제품은 결국 품질 결함으로 이어지게 되구요 안전한 작업 환경 없이는 지속적인 고품질 제품 생산이 어렵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은 품질 엔지니어로서 현장 이해도를 높이고 제품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분명한 강점으로 어필될 수 있습니다. 품질 직무 지원 시에는 적극적으로 기재해서 본인의 강점을 보여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
2251취뽀작성자2026.03.21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이야기 들려주셔서 그리고 정성스러운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26년도 상반기 삼성전자 자소서 방향성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저는 현재 26년 상반기 삼성전자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년 상/하반기에 동일한 자소서 문항 답변으로 서류 합격하여 면접까지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에 올해 상반기 지원 시, 자소서 문항 답변을 기존과 다르게 구성하는 것이 맞을지 고민됩니다. 현재는 세정 장비사에서 CS 엔지니어로 근무 중이며, 내년 3월 기준 약 8개월차 재직 상태입니다. 다만 자소서에 ‘성과’로 표현할 만큼의 큰 결과가 아직 없어 현 직무 경험을 자소서 문항에 어느 정도까지 반영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합격 경험이 있는 자소서를 유지하는 것이 나을지 아니면 현재 직무 경험을 반영해 변화를 주는 것이 더 유리할지 선배님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중고신입으로 지원할 경우, 경력란에 현재 재직 중인 회사를 기입하는 것이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Q. 화학공학과 영어로 된 원서의 "연습문제 해답"을 요..
화학공학과 영어로 된 원서의 "연습문제 해답"은 어디서 구할수있나요?? 혹은 어디서 판매하나요??
Q.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이력서에 기재된 경력사항과 건강보험이 경력이 다르면 허위기재로 떨어질수가 있나요? 계약직으로 한두달씩 일한적이 있어서 그건 이력서 경력사항에서 빼고 지원했는데 지원하는 회사가 전체이력을 요구해서 고민이네요 신입으로 지원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